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온라인 청주문화재야행 12일 '팡파르'

기사승인 2020.10.12  13:54:56

공유
default_news_ad1

- 12~18일 유튜브 '청주문화재야행' 채널 오픈

   
▲ 청주 문화재 야행이 12일부터 온라인으로 문을 연다./청주문화재단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2020 청주문화재야행이 12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으로 관람객들을 만난다.

문화재청, 충북도,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주관하는 청주문화재야행은 언제든 휴대전화, PC 등으로 접속할 수 있다.

본격 개막에 앞서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는 이미 올 야행의 대상문화재인 유형문화재 8점부터 역사문화공간 1곳, 무형문화재 10개 종목까지 총 19개의 '유·무형문화재 교육자료'가 차례로 송출 중이다.

상하좌우 360도로 회전하며 볼 수 있는 실감 영상(VR)으로 다시 태어난 유형문화재는 용두사지 철당간(국보 제41호), 청주 청녕각(충북유형문화재 제109호), 청주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충북유형문화재 제15호), 청주 망선루(충북유형문화재 제110호) 등 8개 유형문화재부터 옛 청주역사전시관까지 총 9개다.

더불어 신명을 돋우는 청주농악(충북무형문화재 제1호)부터 삶의 미학과 전통의 맥을 잇는 옹기장 박재환(충북무형문화재 제12호), 단청장 권현규(충북무형문화재 제9호), 배첩장 홍종진(충북무형문화재 제7호)까지 무형문화재 10개 종목의 기·예능 보유자가 영상기록을 통해 직접 들려주고 보여주는 전통의 아름다움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익히는 최고의 교과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일~18일 일주일 동안 매일 저녁 8시 8인의 무형문화재 시연과 체험현장을 담은 '무형의 가치, 명장과 같이'를 시작으로 시민 아이디어 공모작들로 구성한 '우리가 뽑은 소확행', 청주의 전통 식문화를 경험하는 '청주 너나들이'와 '고려~조선~근현대 테마공연'까지 준비돼 있다.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는 역사스토리텔러 큰 ★별쌤 최태성과 함께하는 청주문화재야행이다. 이는 16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되는 KBS 1TV '이야기가 있는 풍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야행 이벤트도 마련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18일까지 청주 문화재 그리기, 독립투사 감사인사 릴레이 2개의 이벤트가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하는 퀴즈 이벤트도 눈여겨볼만 하다. 청주문화재야행 공식홈페이지(http://cjculturenight.org)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김대균 기자 skyman5791@nate.com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